LIFE 생활정보


살기 좋은 남동구 편안한 남동구 LIFE

생활정보 문화/관광 문화재 문화재의 정의 즐겨찾기 인쇄하기

문화재의 정의

문화재의 정의

문화재라 함은 인위적이거나 자연적으로 형성된 국가적?민족적 또는 세계적 유산으로서 역사적?예술적?학술적 또는 경관적 가치가 큰 것을 말하며, 문화재보호법 제2조(정의)에 의하면 문화재를 크게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문화재로 구분하였다.

남동구 문화재 사진

유형문화재

건축물, 전적, 서적, 고문서, 회화, 조각, 공예품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과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무형문화재

연극, 음악, 무용, 놀이, 의식, 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기념물

  • 절터, 옛무덤, 조개무덤, 성터, 궁터, 가마터, 유물포함층 등의 사적지와 특별히 기념이 될 만한 시설물로서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큰 것
  • 경치 좋은 곳으로서 예술적 가치가 크고 경관이 뛰어난 것
  • 동물(그 서식지, 번식지, 도래지를 포함한다), 식물(그 자생지를 포함한다), 지형, 지질, 광물, 동굴, 생물학적 생성물 또는 특별한 자연현상으로서 역사적?경관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민속문화재

의식주, 생업, 신앙, 연중행사 등에 관한 풍속이나 관습과 이에 사용되는 의복, 기구, 가옥 등으로서 국민생활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

보물과 국보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유형문화재중 중요한 것을 보물로 지정할 수 있으며 보물에 해당하는 문화재중 인류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그 가치가 크고 유례가 드문 것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보로 지정할 수 있다.(법 제23조)

중요 무형문화재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무형문화재중 중요한 것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할 수 있다.(법 제24조)

사적, 명승, 천연기념물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념물중 중요한 것을 사적, 명승 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할 수 있다.

중요 민속문화재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민속문화재 중 중요한 것을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할 수 있다.

만족도

만족도

 만족도보기

담당부서
: 문화체육과
담당팀
: 문화예술팀
TEL
: 032)453-2130
FAX
: 032)453-2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