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생활정보


살기 좋은 남동구 편안한 남동구 LIFE

생활정보 산업/경제 전통시장 전통시장이란 즐겨찾기 인쇄하기

전통시장이란

전통시장이란

  •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전통시장의 용어는 그 개념 정의를 명확히 규정짓기는
    어려우나 통상적으로 우리의 전통시장을 지칭하는 말이다. 전통시장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보다 상위 개념인 '시장'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보다 명확히
    전통시장의 개념을 알게 된다.
  • 일반적으로 시장이라 함은 사전에서 찾아보면 ‘여러 가지 상품을 팔고 사는 장소’
    ‘특정한 상품이 거래되는 곳 또는 상품의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따라 가격이 결정
    되는 추상적인 기구’라고 적혀 있다.
    행정기관에서는 표현의 차이는 있지만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상품 거래가 행해지는 구체적인 시설 또는 장소’를 말한다. 1961년에 제정된 시장법에서도 이러한 의미에서의 시장을 지칭해서 규정하고 있다.
  • 시장법의 정의에 의하면 ‘시장이라 함은 상설시장과 정기시장을 말한다.’ 라 하고, 각각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즉, 상설시장이라 함은 ‘이 법에서 정해 놓은 시장개설 요건을 갖추고 일정지역 내 하나의 건물 안에서 대통령이 정하는 수의 영업자가 항시 물품의 매매교환 이나 기타 이를 지원하는 용역을 제공하는 영업장을 말한다’고 하였다.
    정기시장이라 함은 ‘일정 구역 안에서 규정에 의한 시설기준을 갖추고 정기 또는 계절적으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모여 물품을 매매, 교환하거나 이를 지원하는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기시장은 상품교환의 발생 빈도가 정기적이냐 연속적 또는 매일 이루어지느냐 에 따라 상설시장과 구분된다.
  • 최근 전통시장에 대한 또 다른 정의를 살펴보면 전통시장이라 함은‘기 개설 허가된 시장중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으로서 시설이 노후화 되어 재개발 및 근대화의 필요성이 있는 시장’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이는 시장법에서 시장으로서 상설시장과 정기시장을 구분하여 차별적 정의를 하는 것과는 달리하여 재래 시장을 정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기 개설허가된 시장이란 1961년 제정된 시장법에 의해 시장 개설허가를 얻은 기존의 시장으로서 본래의 상적기능을 목적으로 하는 고유의 전통시장을 의미한다.
    또한 구체적인 법적 근거는 없지만 전통시장의 기준년도를 1980년 이전으로 설 정한 것은 통상적으로 노후 불량건축물의 재개발년수와 개설허가년도에 기초하고 있다. 즉 보통건물의 년수가 12-20년이 지나면 재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낙후되고 노후화된 전근대적인 유통 시설인 전통시장을 시간적, 편의적 차원의 전통시장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결론적으로 종합 정의하면, 전통시장이란[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상시 또는 계절적으로 집합하여 물건 을 구매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 매장 또는 장터로 서, 주로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 즉 대략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상설시장 또는 정기시장]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통시장이라는 개념에는 근대적인 대규모 소매 기능이 취약하고 건물시설이 노후하여 대부분 재개발 및 근대화를 필요로 하는 시장이라는 의미가 내포 된다.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_상업용금지_변경금지
만족도

만족도

 만족도보기

담당부서
: 생활경제과
담당팀
: 시장경제팀
TEL
: 032)453-2660
FAX
: 032)453-6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