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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치료자 안내

  1. 소식과 알림
  2. 코로나19
  3. 재택치료자 안내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안내 (2022.03.01. 기준)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안내

건강 모니터링

  •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인천광역시의료원, 인천백병원, 인천힘찬종합병원)*으로부터 1일 1~2회 건강 모니터링(전화 등)을 받게 됩니다. *24시간 상담 및 진료, 응급상황 대응 가능
  • 재택치료자는 재택치료 안내를 위해 발송된 문자의 진료지원 앱(url 포함)을 설치해주세요.
  • 제공되는 재택치료키트*(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집중관리군으로 등록될 시 1~3일 내로 택배 발송)을 활용하여 매일 건강 정보(체온, 맥박, 산소포화도)를 입력해주세요.
    * 재택치료키트는 집중관리군으로 선정된 대상자 중 65세 이상의 대상자에게만 제공됩니다.
    60~64세 집중관리군 대상자에게는 산소포화도 측정기만 제공됩니다.
    질병청에서 공급한 물량 범위 내에서 지급 가능하며, 물량 부족 시 지급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 소아용 재택치료키트*(체온계, 해열제, 소독제, 자가검사키트)는 소아 확진자 재택치료 기간 내 음성 가족 또는 지인이 보건소 방문 시 지급됩니다.
      *질병청에서 공급한 물량 범위 내에서 지급 가능, 재택치료 해제 후에는 지침상 제공 불가, 가구 당 1개 제공
  • 입력자료는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서 건강모니터링을 위해 참고하게 됩니다.

치료 안내

  • 증상 발생 시에는
    • ①재택치료 키트 내 약물을 복용해주세요.
    • ②필요 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인천의료원 032-580-6110/ 인천백병원 032-280-8031/ 힘찬병원 1899-2220)의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의사의 판단하에 처방이 가능합니다.
      • 투약 대상은 60세 이상 대상 전문가용 RAT 또는 PCR 검사 양성자 / PCR 검사 양성자로 50대 기저질환자, 4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입니다.
        *병용금기약물 복용자, 신장애환자, 중증간장애환자는 투여금기 또는 감량투여가 있으므로 주의 필요
  •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진료지원앱 응급전화 또는 행정안내센터*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에서 발송된 문자에 안내된 번호 참조

    ※ 재택치료 배정 알림 예시

    (1) 나은병원(24시) 032-509-5777 / (2)남동구 행정안내센터 032-719-1821~1832 (09~18시)
    응급상황으로 119전화시 재택치료 받고 있는 ○○○임을 밝히세요.

    ※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격리기간 중 자택에서 건강상태를 잘 관찰하시면서 1일 2회 건강 모니터링에 성실히 응하여 주시고, 응급상황 발생 시에는 별도로 안내된 번호로 연락하여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 ‘생활치료센터·재택치료 진료지원시스템 앱’ 설치를 부탁드립니다.
    (※ 전화, 알림, 위치 등 권한 및 푸시알림 푸시 허용)
  • 생활치료센터·재택치료 진료지원시스템 앱 설치 안내(건강모니터링용)
    • 설치 방법 :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생활치료센터” 검색 및 “생활치료센터 비대면진료” 앱 설치
    • 설치 후, “재택치료” 선택 - 인적사항 등 입력
    • 1일 2회 이상 활력징후(체온, 산소포화도 등) 및 임상 증상 입력
  • 5종의 재택치료키트*가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키트를 활용하여 건강상태를 관찰하여 주시고 진료지원시스템 앱에 건강정보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해열제,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
    •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조인메디칼사, 알트코리아사) 바로가기
    •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참케어 참2) 바로가기
  • 진료지원시스템 앱에 입력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실시합니다.
  • 격리기간 동안 정신건강 자가진단을 총 2회(재택치료 시작일, 시작일+5일) 실시하고, 필요시 국가트라우마센터 또는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여 심리상담을 지원해드립니다.
  • 의료적 상담 이외에, 격리 시 준수사항, 생활지원금 등과 같은 행정적인 사항에 대한 문의는 남동구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 : 032-719-1821~1832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안내

건강 모니터링

  • 환자가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필요 시 호흡기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및 치료 안내

  • 치료가 필요하면,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일 1회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하며(만 11세 이하 소아확진자(예방접종미대상군)는 1일 2회 가능), 추가 본인 부담은 없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가까운 의료기관 확인 가능
  • 대면 진료가 필요하면, 사전예약을 하고 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진료센터로 이동이 가능하며, 이 때는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
  • 약 처방이 필요하면, 전화 상담‧처방 후 조제된 약을 배송 받거나 또는 가족 중 공동격리자가 약 수령을 위한 외출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 확인 가능
  • 야간 상담‧처방이 필요하면,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나은병원 032-509-5777) 또는 보건소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119 등에 연락하세요.

    ※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 격리기간 중 자택에서 건강상태를 잘 관찰하시면서 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한 경우, 다음 의료기관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 관련 의료기관 현황 바로가기

일반용

  • 상황에 따라 대면 진료를 위해 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하게 되는 경우, 미리 센터에 예약 후, 도보, 개인차량 또는 방역택시로 이동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나은병원 509-5777

임산부용

  • 임산부의 경우, 일반 동네 병·의원 전화 상담·처방 이외의 임신 통증, 분만 등으로 의료상담 필요시, 기존에 다니시던 산부인과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으시거나,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나은병원 509-5777

소아용

  • 소아‧청소년의 경우, 일반 동네 병‧의원 전화 상담‧처방 이외의 의료상담을 위해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서 소아‧청소년과 의사에게 상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나은병원 509-5777
  • 의료적 상담 이외에, 격리 시 준수사항, 생활지원금 등과 같은 행정적인 사항에 대한 문의는 지자체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 032-719-1821~1832

재택치료자 동거인 안내

건강 관리

  • 매일 아침·저녁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발열, 기침 등 증상이 관찰되면 자가검사키트로 우선 검사합니다.
    • 코로나19 의심증상*: 발열(37.5℃),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등입니다.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외출 취소
  •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받습니다. (우선검사대상자에 해당)
    • 외출시에는 KF94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도보, 개인차량이나 방역택시로 이동합니다.
  • 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한 경우, 호흡기전담클리닉 등을 통해 의료진과의 전화 상담·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 전화상담 및 처방은 원격진료 가능 병·의원을 이용합니다.
      *단, 약 처방 시 본인부담금 발생함

가족 간 전파 예방

  • 동거인은 확진자와 철저히 공간을 분리하여 생활 합니다.
    • 확진자와 마주칠 경우,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합니다.
    •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서 식사 및 활동을 절대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환기와 표면소독(소독티슈 등을 이용)을 자주 실시합니다.
      * 하루 최소 3회 이상, 10분 이상 환기, 환기설비가 있을 경우 상시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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